고양정수장에서 파주시(교하배수지, 월롱배수지)로 공급되는 광역송수관로가 일부 파손됨에 따라,
파주시 교하동, 운정동, 야당동, 상지석동, 금촌동, 조리읍 전 지역에 단수 되었습니다.
이번 단수는 2025.11.14.(금) 오전 6시경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진행하는 '한강하류권 4차 급수체계조정사업' 시설공사 과정에서 밸브실 내 부단수차단 작업 중 누수가 발생했고, 이 누수로 인해 광역송수관로가 파손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 (추가)상수도 급수 복구현황 ※ 2025-11-20(목) 21:00 기준
▶ 전 구간 수질안정화 위한 이토 지속 실시
- 2025.11.20.(목) 이토작업 / 조리읍(능안리, 대원리, 장곡리, 봉일천리), 신촌동, 문발동, 송촌동, 동패동, 연다산동, 야당동
- 2025.11.21.(금) 이토계획 / 조리읍(대원리, 장곡리), 오도동, 교하동, 하지석동
▶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수질검사 시행
- 배수지에서 유출수 수질은 정상으로 확인되었으며,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다음과 같이 수질검사를 진행합니다.
【학교(급식) → 아파트(저수조)】
- 아파트 단지별 수질검사가 진행중이며 수질검사 완료 후 관리사무소에 수질검사 성적서를 발급해 드리고있습니다.
- 단수 피해지역 내 학교(유치원,초,중,고) 수질검사 결과 공개
※ 파주시청 홈페이지 → 공고,홍보 → 새소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소식 바로가기]
※ 그 외 수질검사 신청을 원하시는 시민분들은 아래 우리집 수돗물 안심제를 통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 워터코디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수질 검사 후 결과를 제공하는 제도
- 검사항목 : pH, 탁도, 잔류염소, 철(Fe), 구리(Cu) 5개 항목
- 신청방법 : 물사랑홈페이지(https://ilovewater.or.kr), 한국수자원공사 콜센터(1577-0600)
* 현재 통화량이 많아 물사랑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수도 공급지역 구분 【2025.11.17.(월) / 13시 기준】
- 운정동 전지역
- 금촌동 전지역
- 조리읍 전지역
- 교하동 전지역
⚠️ 주민 협조사항 안내
▪ 공동주택, 대형건물 등 다량 급수처는 급수 유입을 차단하고, 현재 담수되어 있는 물을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돗물 재공급시 지역에 따라 탁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잠시 수도꼭지를 열어두시기 바랍니다.
☎️ 불편사항 신고
1577-0600
031)940-4114
🚨 파주시 단수 관련 피해보상 안내
이번 단수로 인해 불편과 피해를 겪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단수 관련 피해보상은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상수도 복구가 완료되는 대로 구체적인 보상절차와 안내사항을
별도로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넓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파주시 단수 관련 생수 지급계획
① 배부기간: 2025. 11. 14.(금) 15:30 ~ 복구완료시 까지(복구 완료시 재난문자로 공지 예정)
② 배 부 량: 일별(매일) 1세대 1박스(24개/400ml)
③ 배부장소 2025년 11월 18일(화) 20시 기준
▶ [추가] 운정4동행정복지센터 【하우3길77/ 야당동 54-1】
▶ 건강공원 관리소 앞 주차장(운정 다목적 체육관 옆)【와석순환로 172번길 35/동패동 1800】
▶ 교하도서관 앞 도로 【숲속노을로 256 / 동패동 1692】
▶ 파주스타디움 【중앙로 160 / 금릉동 186-5】
※ 향후 추가되는 배부장소는 지속적으로 수정 공지 하겠습니다.
- 거동불편자 대상 생수제공 배부 완료 【1,952박스】
🚨 생수구입 관련 안내
▶ 현재 생수 배부관련 인파가 몰려 이용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생수가 필요하신 시민께서는 가까운 마트나 편의점에서 생수를 구매해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추가적으로 생수 구입은 일별(매일) 세대당 1박스까지 향후 보상해 드릴 예정입니다.[ex 2L*6개 / 500ml*20개]
※ 생수 구입 시 영수증 꼭 보관하여 주시기 바라며, 온라인 구매 및 인근지역 구매도 가능합니다.
▶ 보상은 상수도 복구 완료일까지 구매하신 생수에 한하여 보상가능합니다.
🚨 궁금하신 점, 묻고 답하기(Q&A)
시민 여러분, 갑작스러운 단수로 큰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내용과 시민들께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사항을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 이번 단수는 왜 발생했나요?
• 광역상수도를 통해 파주로 들어오는 1000mm 송수관에서 누수가 발생했습니다.
누수량이 매우 커서 K-water에서 긴급하게 밸브를 잠그는 조치를 했고,
그 결과 파주로 유입되는 물이 거의 0에 가까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사고지점: 고양시 덕이동 일원〕
■ 어느 지역이 영향을 받나요?
• 운정·교하·야당·상지석 지역과 금촌·조리 지역은 광역상수도를 공급받는데, 광역에서 들어오는 물이 끊기면서
배수지 수위가 급격히 떨어져 단수가 진행되었습니다.
■ 물 공급은 언제 정상화되나요?
• K-water에서 누수지점 복구를 15일 오전1시경 완료했으며, 이에 따라 파주시로의 공급이 가능하나
①배수지 충수 후 ②통수(수도관 물채움) ③단계적 수질안정화(이토) 작업을 실시해 ④정상 물 공급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 다만, 수질안정화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음용수 기준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화장실·청소·세탁 등 허드렛물 용도로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금일 중 全 지역 공급할 계획입니다.
■ 복구 후 수질은 안전한가요?
• 광역에서 공급이 재개된 뒤에도 관로 내 유속 변화로 탁수가 일시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수돗물 재공급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잠시 수도꼭지를 열어두시기 바랍니다.
■ 향후 같은 사고가 또 발생하지 않도록 어떻게 하나요?
• 이번 사고를 계기로
① 광역·파주시 공동 점검 강화
② 배수지 수위 관리 체계 개선
③ 스마트 수질계측기 / 자동드레인 설치(수질 이상 시 자동 배출)
④ 비상대응 매뉴얼 업데이트 등을 즉시 추진하겠습니다.
■ 생수(지원 물품) 박스에 기재된 유통기한이 지난 것 같은데 마셔도 되나요?
• 지원하고 있는 생수 일부 박스 외면에 '지난 물'처럼 보이는 인쇄문구가 있어 문의가 제기되었습니다.
• 생수 자체의 실제 유통기한은 정상이며, 병 라벨 및 생산일자는 모두 기준에 적합합니다.
* 박스 인쇄 과정에서 오표기(잘못 인쇄)가 발생한 사항으로 생수 내용물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 수자원공사와 공급업체를 통해 안전하게 음용 가능한 제품임을 확인하였습니다.
• 따라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 마지막으로
• 시민 불편이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강력하게 시행하겠습니다.
• 갑작스러운 단수로 큰 불편을 겪고 계신 점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파주시는 복구가 완료되는 순간까지 현장을 지키며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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