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장단콩웰빙마루는 파주를 대표하는 장단콩을 테마로 생산, 가공, 유통, 판매와 체험, 관광, 문화가 어우러진 6차 산업의 농촌 융복합단지이다.

‘2015 경기 북동부 경제특화 발전사업 공모 대전 대상’으로 조성을 시작, 파주시를 비롯하여 9개 파주지역 농협과 산림조합, 김포파주인삼농협이 공동 출자하여 설립한 출자법인으로 2011년 11월 11일 개장했다.

이젠 파주 장단콩이 많이 알려져 모르는 사람이 드물다 하지만 그래도 간단히 짚고 넘어가자.
장단콩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리태, 백태, 완두콩 등 콩의 종류가 아니라 DMZ와 접한 청정지역인 파주시 장단면에서 생산되는 콩을 이르는 말이다.

파주장단콩웰빙마루 홈페이지의 장단콩 소개사진

장단콩의 유래는 100여 년 전 일제강점기 때 ‘장단백목’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현재 이 품종은 재배되고 있지 않지만, 1913년 일제는 장단지역의 재래종 콩 중 장려품종으로 껍질이 얇고 노란 ‘장단백목’을 선정, 널리 보급시켰다고 한다. 한국전쟁 후 이곳 대부분이 민간인 통제구역이 되면서 콩 농사도 중단됐지만 민통선 지역에 마을이 조성되면서 다시 콩 농사가 시작됐고, 장단콩의 브랜드화가 이루어지면서 1997년 이후 임진각에선 매년 11월 장단콩 축제가 열리게 되었다.


장단콩이 콩의 종류가 아니라 장단지역에서 생산된 콩이라고 했는데 콩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메주용의 노란 백태와 밥에 넣어 먹거나 웰빙바람을 타고 콩국수에도 사용하는 검은콩, 서리태가 있다. 메주콩으로도 불리는 백태는 된장, 고추장, 간장의 재료가 된다. 지역마다 장맛이 좋다고 알려진 곳이 많지만 특히 파주지역은 흙의 물빠짐이 좋아 콩 농사에 유리한데다 심한 일교차의 민통선 청정지역에서 재배되어 맛이 더욱 뛰어나다 


웰빙마루에 방문하면 볼 수 있는 장독들

나들이하기 좋은 곳으로 특히, 연세가 있는 부모님을 모시고 오면 좋을 파주장단콩웰빙마루를 소개한다. 오두산 숲, 통일동산 살레길로 둘러 쌓인 짙푸른 자연 한가운데 위치한 곳으로 2천여 개의 항아리와 아름다운 풍경으로 고즈넉하면서도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휴식공간이다.  파주장단콩웰빙마루에서는 장단콩을 이용한 장담그기와 요리 등의 체험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독분양 프로젝트

올해는 제1회 장독 분양 1년간의 프로젝트를 마치기도 했다. 장독 분양은 1월 중순 일정 안내 및 모집을 시작하여 3월 초 장담그기, 4월 말 간장을 거르고 된장을 치대어 넣는다. 5월 장 가르기 상태를 확인하며 공연, 플리마켓 등 다양한 행사를 연다. 이후 혹서기 차광막 설치, 정기적인 점검 및 뒤집어주기 등 정성을 기울여 관리한다.

본인들이 담근 장을 가지러 왔다

1년간의 정성과 기다림 끝에 연초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12월에 그동안 장의 보관, 상태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고 각자 본인들이 담근 항아리로 가서 장을 퍼간다. 장이 익어가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은 반드시 앞치마와 위생모, 위생장갑을 착용해야 들어갈 수 있으며 장독 나누기 행사때 외에는 들어갈 수 없고 담장 밖에서만 볼 수 있다. 직접 작은 항아리를 가지고 온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김장용 비닐과 김치통을 가지고 와서 즐거운 마음으로 본인들이 담근 맛있는 된장을 가지고 간다. 1회 프로젝트를 보면 1월에 일정 안내 및 모집을 시작하는데 이번 1회 프로젝트에서는 총 500구좌를 선착순으로 모집, 성황리에 500구좌 모두 마감됐다고 한다. 2023년에도 제2회 장독 분양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내년 1월 초중순쯤 웰빙마루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모집안내를 참고하면 되겠다. 가족 수가 적어 양이 많지 않을까 고민이 된다면 이웃과 공동으로 참가해도 좋다.

해스밀레더테이블

항아리 건너편으로 보면 멋진 건물이 보이는데 이곳에 체험장 등이 있고 장단콩으로 만든 건강 식단으로 선보이는 식당 해스밀레 더 테이블이 있다. 넓은 공간에 넓은 창을 통해 주변 풍경도 감상하며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다. 또한 제2주차장부터 운행되는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이다. 단, 주말, 휴일 창가쪽은 조기에 예약이 마감되기 때문에 계획이 있다면 창가 쪽은 미리 예약하고 가야한다. 가족 동반을 위한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다. 사진으로만 보면 왠지 가격이 비쌀 듯 하지만 그렇지 않다.


운영시간 11:30 - 20:00
브레이크타임 15:30 - 17:00
주문마감 19:00


* 취재 : 파주알리미 김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