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에서도 파주의 과거와 현재를 기록, 미래에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파주시중앙도서관(관장·윤명희)에서 주관하는 파주기록학교이다. 지난해에는 10월부터 12월까지 7회에 거쳐 기본과정을 진행했다. 올 4월부터 23회의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주최 측인 메모리플랜트 이원영 팀장은 기록학교 심화과정 의의를 다음과 같이 전해준다.
“교하·운정 택지개발지역 기록화 사업은 택지개발사업으로 인해 변화한 지역의 역사, 문화, 공간, 사람을 기록하고 기억하고자 합니다. 파주기록학교에서는 파주시민이 기록 활동의 주체가 되어,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기록하고 미래세대에 전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성장을 지원합니다. 2020년 파주기록학교에서는 아카이브에 대한 이해와 기본 방법론을 쌓았다면, 2021년 심화과정에서는 실전 방법론을 비롯한 소양교육, 수집 및 정리 실무, 아카이빙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다루게 됩니다.”
‘파주기록학교 심화과정을 찾아서,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기록학교 목적 및 의의와 더불어 파주 역사 알기, 아카이빙 절차 이해하기, 파주 관련 온라인 아카이브 탐색방법, 파주중앙도서관 방문 소장 기록 열람, 공공 아카이브 아카이빙 프로세스 이해의 강의 내용 중심으로 전달했다. 두 번째 이야기에서는 그 이후 활동을 전하고자 한다.
시민활동가들은 저작권·초상권 이해, 아카이빙 프로젝트 기획하기 등을 살펴보았다. 또 6월 중순부터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이 팀장의 말대로, 아카이빙의 답을 찾기 위해 4~5명으로 팀을 나누어 실전에 임하고 있다. 팀명은 노마드, 도돌이표, 사통팔달, 삶 그리고 기억이다. 각 팀은 교하와 운정 변화 중 운정역, 삽다리, 돌곶이마을, 교육과 양육의 변화를 중심으로 현장답사, 관계자 인터뷰, 자료 찾기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