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클? 셔클이 뭐지?


셔클이란 단어가 생소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운정신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하얀색의 앙증맞은 미니버스가 지나다니는 걸 한 번쯤은 봤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보긴 했어도 이용해 본 사람도 많지 않을 것이다, 여전히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셔클버스 외양


운정지역은 대중교통 버스노선 개선 등으로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다. 이런 사각지대 이용객들을 위한 대중교통 수단이 셔클이다. 셔클(Shucle)은 라이드 풀링(ride pooling) 서비스로 셔틀(shuttle)과 집단을 의미하는 서클(circle)의 합성어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힘든 사각지대에서 운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최적경로 생성 기술(AI Dynamic Routing)을 적용하여 승객의 실시간 이동 수요를 분석, 파악해 가장 적합한 경로를 찾아 효율적으로 배차하는 수요응답형 버스다.

셔클 운행지역


현재 셔클은 세종시 일부와 파주시의 경우 운정신도시에서 운행 중이다. 운정신도시는 2021년 12월 21일부터 파주 신성여객이 운행했으나 경영난으로 2022년 8월 1일 자로 파주선진과 경기교통공사가 컨소시엄으로 운영하고 있다. 크게 운정1,2지구와 3지구 그리고 교하지구로 나눠 운행하고 있다. 이렇게 나눠진 지역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을까 궁금증이 생길 텐데 그건 아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수요응답형 버스이기 때문에 운정3지구에서 운정1,2지구로 이동하기 위해 호출해도 차량배차가 된다. 예를 들어, 운정3지구 외각인 별하람마을에서 1,2지구에 속하는 홈플러스에 가려면 환승을 해야 하지만 셔클을 이용하면 바로 갈 수 있다.

셔클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셔클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전용 앱(App)을 다운 받아야 한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결제 수단 등록이 나오는데 이때, 자주 이용하는 교통카드 기능의 신용/체크카드를 등록해 놓으면 된다. 왜 등록하는지는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셔클에 대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대중교통 환승과 요금 지불 방법이다. 선불교통카드, 후불교통카드 상관없이 주로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앱에 등록 후, 셔클 승하차시 일반 대중교통처럼 태킹하면 되는데 위에서 셔클앱을 설치할 때 카드를 등록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앱을 이용해 호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일반 대중교통 이용하듯 승하차 시 카드를 태그하면 된다. 카드를 태그하지 않고 환승도 하지 않고 이용하면 등록한 앱에 기록된 탑승 기록으로 등록된 카드에 결제가 된다.


파주지역 셔클의 운행시간은 오전 5시 30분부터 밤 12시까지다. 반려동물과 동반 탑승도 가능하다. 단, 반드시 반려동물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케이지를 이용할 때만 이용할 수 있다(시각/청각 장애인과 동승한 장애인 보조견 표지가 있는 안내견은 입마개, 전용 캐리어 없이도 탑승 가능하다).

셔클의 좋은 점


어느 정도 셔클에 대해 설명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실제로 사용을 어떻게 하는지이기 때문에 직접 탑승해봤다. 탑승지역은 운정3지구에 속하는 별하람마을4단지. 별하람마을4단지는 현재 마을버스가 077번 딱 한대만 운행되고 있다. 승객이 많은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오지만 특정 시간에는 1시간에 1대밖에 운행되지 않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곳이다.

첫 실행화면
차량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도착정보를 보여준다

앱을 실행하면 현재 위치한 곳이 출발지로 나온다. 변경도 가능하다. 다음 도착지를 입력하고 인원수 입력 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탑승 위치와 셔클 대기 시간이 나온다. 탑승하려면 호출하기를 누르면 된다. 셔클은 일반버스 정류장과 다르기 때문에 앱에서 타는 곳을 누르면 그 위치가 상세하게 나오니 꼭 그곳에 가서 기다려야 한다. 기다리기 지루할 때 차량 위치를 조회하면 사진과 같이 실시간으로 차량이 어디서 움직이고 있는지 나온다. 중간 이동 경로에 콜을 한 승객이 있으면 경유하는데, 없으면 바로 목적지로 간다. 사진에서 보듯 호출하면 D5라는 차량번호와 2A라는 좌석번호가 나온다. 차량번호를 잘 확인하고 지정좌석제이기 때문에 꼭 지정된 좌석에 탑승해야 한다. 앱에서는 도착이 임박했다고 알림이 오는데 흥미롭게도 차 내부에서는 도착 정보와 함께 호출한 사람이 앱에 등록한 닉네임을 함께 보여준다.


평소 셔클을 자주 이용한다는 두 사람과 인터뷰를 했다.


Q. 1주일에 몇 번 정도 이용하시나요?

평균 세 번 정도 이용합니다.
Q.셔클을 이용하시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거주하는 별하람4단지는 아직 인프라와 대중교통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셔클은 기존 버스노선에 국한하지 않고 원하는 곳을 제일 빠르고 가깝게 갈 수 있습니다.
Q.셔클을 이용하시면서 장점은 무엇인가요?
첫째로, 접근성이 좋습니다. 원하는 목적지에 가장 가까운(혹은 합리적인) 정류장에 바로 내릴 수 있어 무거운 짐이나 버스 배차간격이 큰 동네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어플의 편리함입니다. 이미 카드를 등록해놔서 환승이 필요 없으면 굳이 교통카드를 찍지 않아도 되고, 어플 조작이 직관적이며, 낯선 버스정류장도 하나하나 사진이 첨부되어 있어 찾기도 편리합니다. 이 외에도 지정좌석제인 점 그리고 쾌적한 버스의 실내 환경, 친절한 기사님도 큰 장점이고 이번에 새로 생긴 예약제도 매우 좋습니다.
Q.셔클을 이용하시면서 단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교통 상황, 날씨 등으로 셔클이 예상 도착시간보다 늦게 와 제가 기다리는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셔클이 예상보다 갑자기 빨리 오는 상황이면 당황스럽습니다.
Q셔클에 바라시는 면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지금처럼만 유지해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익명/별하람마을)


Q. 1주일에 몇 번 정도 이용하시나요?

일주일에 2~3번 이용하는 것 같아요.

Q.셔클을 이용하시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애매한 거리도 셔클을 타면 한 번에 갈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Q.셔클을 이용하시면서 장점은 무엇인가요?

버스정류장을 찾을 필요 없이 가고자 하는 위치를 검색해서 예약하면 원하는 장소 근처 버스정류장에 내릴 수 있어요. 지정된 좌석에 앉아 가기 때문에 힘들게 서서 갈 필요도 없고 전기차라서 엄청 조용해요. 또 제가 셔클 타면서 만난 기사님들은 다 친절하셨던 것 같아요.

Q.셔클을 이용하시면서 단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사람들이 자주 가지 않는 외곽 쪽에서 셔클을 타거나 내리게 돼서 예약하면 배차시간이 길거나 없을 때가 많아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경유해서 가는 거라 조금 돌아서 가거나 도착시간이 일반버스 탈 때보다 길어요.

Q.셔클에 바라시는 면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셔클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 운영되었으면 좋겠고 많은 사람이 이용했으면 좋겠어요.

(오진아/30/사무직/별하람마을)


두 사람의 인터뷰에서 말하는 장점처럼 필자가 직접 탑승해 본 후 느낀 점도 가장 좋은 점도 편리함이었다. 동시에 지정좌석제운영과 넓은 공간에도 점수를 높이 주고 싶다. 특히, 해외여행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데 공항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큰 짐을 들고는 마을버스 타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좌석 공간이 넓어서 큰 캐리어도 충분히 실을 수 있다. 많이 알려져 운정신도시 주민들이 더 많이 이용했으면 한다.


*취재 : 파주알리미 김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