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개념
-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
도입배경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
- 서비스의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선택권자임을 천명
- 규제와 절차 중심의 공무수행 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 도입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충족 기대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시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 근절
정부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개혁전략의 수단 확보
제정운영현황
이행기준별 운영현황
연변 | 이행기준 | 제정일 |
---|---|---|
1 | 청소행정서비스 | 1999. 08. 27 |
2 | 상수도행정서비스 | 1999. 08. 27 |
3 | 지방세행정서비스 | 1999. 12. 27 |
4 | 여성복지행정서비스 |
1999. 12. 27 |
5 | 교통행정서비스 | 1999. 12. 27 |
6 | 보건행정서비스 | 1999. 12. 27 |
7 | 민원행정서비스 | 2000. 07. 27 |
8 | 도서관정보서비스 | 2000. 07. 27 |
9 | 유통·위생행정서비스 | 2000. 07. 27 |
10 | 환경행정서비스 | 2000. 07. 27 |
11 | 기업지원행정서비스 | 2000. 07. 27 |
12 | 농정서비스 | 2000. 07. 27 |
13 | 건축행정서비스 | 2000. 07. 27 |
14 | 지적행정서비스 | 2000. 07. 27 |
15 | 주차관리행정서비스 | 2000. 07. 27 |
16 | 문화관광행정서비스 | 2006.10.12 |
17 | 사회복지행정서비스 | 2006.10.12 |
18 | 산림농지행정서비스 | 2006.10.12 |
19 | 도시계획행정서비스 | 2006.10.12 |
20 | 도로·하천행정서비스 | 2006.10.12 |
21 | 안전관리서비스 | 2006.10.12 |
22 | 하수도행정서비스 | 2006.10.12 |
23 | 광고물관리서비스 | 2006.10.12 |
24 | 가로물관리서비스 | 2006.10.12 |
25 | 주민생활행정서비스 | 2008.11.12 |
26 | 녹지공원행정서비스 | 2008.11.12 |
27 | 차량사업행정서비스 | 2008.11.12 |
업무분야별 제정·운영
업무 분야 |
합계 |
민원 행정 |
건축 건설 |
농축 수산 |
도로 교통 |
보건 의료 |
복지 환경 |
산업 경제 |
청소 상수도 |
세무 |
문화 관광 |
기타 |
---|---|---|---|---|---|---|---|---|---|---|---|---|
헌장수 | 26 | 2 | 4 | 2 | 4 | 2 | 5 | 1 | 3 | 1 | 1 | 1 |
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심의위원회 명칭 | 위원현황(위원장포함) | 개최횟수 | 개최결과 | ||
---|---|---|---|---|---|
계 | 공무원 | 민간인 | |||
파주시행정서비스 헌장심의 위원회 | 11 | 7 | 4 | 8 | 헌장제정심의의결 |
행정서비스헌장 훈령의 제정·운영 / 훈령명, 공포일, 주요내용을 제공합니다
훈령명 | 공포일 | 주 요 내 용 |
---|---|---|
파주시행정서비스 헌장운영규정 |
2000.2.29 |
서비스헌장 보기 
자료제공
- 담당부서 : 종합민원팀
- 문의처 : 031-940-4181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