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의회
주요현안 추진사항

2 업무 및 직원검색

  • 부서명, 직원명, 담당업무 전화번호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주ㆍ정차 CCTV 단속 휴대폰 문자알림서비스 신청하세요!
닫기

민원

행정서비스헌장

> 민원 >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개념

  •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

도입배경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

  • 서비스의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선택권자임을 천명
  • 규제와 절차 중심의 공무수행 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 도입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충족 기대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시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 근절

정부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개혁전략의 수단 확보

제정운영현황

이행기준별 운영현황

제정운영 이행기준별 운영현황 / 연번, 이행기준, 제정일을 제공합니다
연변 이행기준 제정일
1 청소행정서비스 1999. 08. 27
2 상수도행정서비스 1999. 08. 27
3 지방세행정서비스 1999. 12. 27
4 여성복지행정서비스

1999. 12. 27
(2006.10.12 폐지)

5 교통행정서비스 1999. 12. 27
6 보건행정서비스 1999. 12. 27
7 민원행정서비스 2000. 07. 27
8 도서관정보서비스 2000. 07. 27
9 유통·위생행정서비스 2000. 07. 27
10 환경행정서비스 2000. 07. 27
11 기업지원행정서비스 2000. 07. 27
12 농정서비스 2000. 07. 27
13 건축행정서비스 2000. 07. 27
14 지적행정서비스 2000. 07. 27
15 주차관리행정서비스 2000. 07. 27
16 문화관광행정서비스 2006.10.12
17 사회복지행정서비스 2006.10.12
18 산림농지행정서비스 2006.10.12
19 도시계획행정서비스 2006.10.12
20 도로·하천행정서비스 2006.10.12
21 안전관리서비스 2006.10.12
22 하수도행정서비스 2006.10.12
23 광고물관리서비스 2006.10.12
24 가로물관리서비스 2006.10.12
25 주민생활행정서비스 2008.11.12
26 녹지공원행정서비스 2008.11.12
27 차량사업행정서비스 2008.11.12

업무분야별 제정·운영

업무분야별 제정·운영 / 업무분야, 합계, 민원행정, 건축건성, 농축수산, 도로교통, 보건의료, 복지환경, 산업경제, 청소상수도, 세무, 문화관광, 기타를 제공합니다
업무
분야
합계 민원
행정
건축
건설
농축
수산
도로
교통
보건
의료
복지
환경
산업
경제
청소
상수도
세무 문화
관광
기타
헌장수 26 2 4 2 4 2 5 1 3 1 1 1

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 심의위원회 명칭, 위원현황(위원장포함), 계최횟수, 개최결과를 제공합니다
심의위원회 명칭 위원현황(위원장포함) 개최횟수 개최결과
공무원 민간인
파주시행정서비스 헌장심의 위원회 11 7 4 8 헌장제정심의의결

행정서비스헌장 훈령의 제정·운영 / 훈령명, 공포일, 주요내용을 제공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훈령의 제정·운영
훈령명 공포일 주 요 내 용
파주시행정서비스
헌장운영규정
2000.2.29
  • 제1장 총칙
  • 제2장 헌장의 제정과 공표
  • 헌장의 이행관리
  • 고객불편사항의 처리 및 보상

서비스헌장 보기 다운로드

자료제공

  • 담당부서 : 종합민원팀
  • 문의처 : 031-940-4181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