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Q&A

ASF 아프리카돼지열병 Q&A

1 아프리카돼지열병이란?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은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출혈성 돼지 전염병이어서 '돼지 흑사병'으로도 불립니다. 감염돼지 치사율이 100%에 이르므로 한국에서는 가축전염병예방법상 제1종으로 지정됐습니다.
2 사람도 걸릴 수 있나?
사람이나 다른 동물은 감염되지 않고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에만 감염됩니다.
3 감염된 돼지고기를 먹어도 안전한가?
이 질병은 동물과 사람 간에 전파되는 인수공통감염병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안전합니다. 그리고 감염된 돼지를 모두 살처분, 매몰하고 도축이력 추적을 통해 유통관리 되기 때문에 실제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걸린 돼지고기를 먹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4 전파경로는?
감염돼지의 눈물과 침, 분변 등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거나 호흡기계통으로 직접 전파됩니다. 진드기 등 매개체를 통한 흡혈로 전염되기도 하고, 감염된 돼지고기나 돼지고기 가공품 등을 건강한 돼지가 잔반 사료로 섭취했을 경우에도 감염 우려가 있습니다.
5 치료가 불가능한가?
전세계적으로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위험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는 150~160개에 달하는데 현재까지 과학계에서 파악한 유전자는 20%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바이러스 생존력이 높다던데?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생존합니다. 냉장육과 냉동육에서 짧게는 수개월부터 길게는 수년동안 남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훈제된 제품에서도 바이러스가 생존하는 사례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7 국내 첫 발병, 북한의 영향인가?
아직 확정적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 30일 세계동물보건기구에 발생 사실을 보고했습니다. 따라서 파주시는 민통선을 통한 감염우려에 총력을 다해왔으며, 임진강이나 철책선을 넘어오기가 대단히 희박하지만 방역당국에서 면밀히 조사하고 있습니다.
8 파주시는 언제 알게 되었나요?
파주시는 9월 16일 17시 40분경 농가의 신고로 검역당국에 검역의뢰한 결과, 9울 17일 06시 30분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9 파주시에서는 어떤 일을 하셧나요?
확진 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이동통제소 8개소 운영, 거점소독시설 3개소 설치, 93개 양돈농가에 출입금지 안내판을 설치하였고, 축산농가 모임금지 홍보는 물론 확산방지를 위하여 안락사를 통한 살처분 등을 밤새워 실시하였습니다.
10 발생전에 농가에서 돼지가 출하되었다고 하는데?
연다산동 발생농가주가 운영하는 법원읍과 파평면 농장에서 비육한 돼지 136마리가 9월 15일 인천 부평소재 도축장으로 출하하였으나, 현재 정육점 등으로 외부반출이 안된 상태입니다.
11 매립지 침출수에 의한 토양오염?
토양매립에 의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안락사 시킨 돼지는 FRP용기에 넣어 매립하고 침출수수 관리를를 하고 매립이 어려운 곳은 랜더링 방식으로 살균 처리하여 퇴비화 할 계획입니다.
12 농가 외국인이 종사하였다는데 외국으로 부터의 감염?
발생농가에는 외국인 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2016년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로 입국이후 국외출국 사실이 없으나 모든 가능성에 대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13 48시간 전국일시이동중지명령(Stand Still) 대상은?
이번 전국일시이동중지명령은 9월 17일 06시 30분부터터 48시간인 9월 19일 06시 30분까지 발령하였으며,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발령하였습니다.
14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잠복기는 언제까지인가요?
잠복기는 최대 20일 정도이며, 발생일로부터 1주일이내 발현율이 가장 많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음으로 파주시에서는 양돈농가에 대한 소독 및 예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15 각종 축제와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이유?
아프리카돼지열병은 폐사율이 최대 100%에 이르는 치명적인 돼지전염병으로 사람들이 모였다 흩어지는 행사를 진행하다가 확산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16 어디에 신고하나요?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588-9060, 1588-4060 또는 파주시 가축방역팀 031)940-4593으로 신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