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겨울철 상수도시설 동파 대비 종합대책 수립

- 24시간 상황실, 응급복구 5개반 구성 등 시민 불편 최소화 -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올 겨울 한파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겨울철 상수도시설에 대한 한파 대응계획을 수립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파주시 지역 내 상수도 시설은 ▲상수관로 2,415km ▲정수장 1개소 ▲배수지 8개소 ▲계량기 73,503전 등으로, 시는 겨울 한파로 인한 상수도시설 동파사고 등 긴급 민원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전 점검과 대비를 통해 준비하고 있다.


긴급 민원에 신속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급수 지원체계를 구축했으며, 내년 3월까지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고, 지역별로 응급복구 5개반을 구성해 동파 접수 시 신속히 복구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파손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연내 농촌지역, 취약계층 등의 노후 계량기 3,520개를 동파방지용 계량기로 교체했으며, 고지대 및 취약지역의 이토밸브 52개소를 점검했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동파 예방 수칙도 전파하고 있다. 수도 검침 시 홍보, 수질전광판, 리플릿 등을 활용해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하고 있으며, 동파 예방법이 담긴 요금고지서를 11월부터 배부해 홍보할 계획이다.


수도계량기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량기함에 비닐, 헌 옷 등 보온재를 채워두고, 물이 조금씩 흐르도록 수도꼭지를 열어두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계량기가 얼었다면 뜨거운 물을 직접 부으면 계량기가 파손되므로 미지근한 물이나, 헤어드라이어로 서서히 가열해 녹여야 한다.


계량기 동파가 발생한 경우 한국수자원공사 파주수도지사(☎031-950-0731~6)로 연락하면 응급복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파주시 상수도과 031-940-5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