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산림병해충 방제 사업의 일환으로 ‘생활권 내 수목진료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며 11개소 선정을 위해 3월 6일까지 선착순 접수를 받는다. 

생활권 수목진료 컨설팅은 기후변화로 인한 돌발 병해충 피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나무병원 수목진료 전문가를 활용한 수목진단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전문가가 현장에 방문해 수목 피해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처방전을 발급해 준다. 

‘나무의사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수목진료는 나무병원을 통해서만 가능해져 그동안 생활권 내의 수목 병해충 방제를 비전문업체가 실시함에 따라 정확한 진단 및 치료의 어려움과 고독성 농약 등의 사용으로 인한 시민의 불안감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대상은 아파트 녹지, 학교숲, 사회복지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생활권 녹지에 적용되며 산림병해충 진단을 원하는 아파트, 학교, 개인 등이 각 읍·면·동 행복센터를 통해 신청하거나 산림농지과(☎031-940-4622)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정명기 파주시 도시발전국장은 “생활권 내 수목 병해충 관리의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으나 전문화된 수목진료 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전문적인 수목진료 서비스를 제공해 수목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